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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조작적 조건화 - 심리학

by 뿌찌대디 2021. 12. 29.

조작적 조건화의 정의

행동주의 심리학 이론으로 어떤 반응에 대해 선택적으로 보상함으로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고나 감소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여기서 선택적 보상이란 강화와 벌을 의미한다 조작적 조건 화는 작동적 조건화 도급적 조건화라고도 한다

반응 행동과 조 적 행동

반응 행동은 고전적 조건화에서 사용된 반응과 같이 자극에 의해 직접적으로 유발 된 반응호 침을 흘리는 행동이나 동공의 수축 무릎 반사등이 이에 속한다 반면에 조작 행동은 어떤 자극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일어나는 행동 혹은 어떤 자격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었던 경우의 행동을 말한다 스키너는 외부 자극에 초점을 맞춘 고전적 조건화를 형성 조건화라고 칭하며 조작에 관심을 가진 조작적 조건화를 R형 조건 화라고 구분하기도 했다
즉 조작 행동은 어떤 기체가 능동적으로 환경의 작용을 가는 행동을 말한다 조작 행동으로 형성되는 조건의 조작적 조건화라고 하는데 유기체가 행하는 조작 행동은 결과에 따라 증가 하기도 하고 감사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어떤 반응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것이 조작적 조건화인 것이다

스키너 상자

조작적 조건형성은 스키너 상자를 통해 실험되고 증명되었다 스키너 상자는 빈 상자 안의 지렛대 하나가 들어 있으며 27에 뜨는 먹이통과 연결되어 있어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나오도록 되어 있다 이 상자를 가지고 조작적 조건 형성을 실험했는데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배고픈 상태에 흰 쥐을 스키너 상자의 넣는다
  2. 이렇게 배고픈 상태로 만드는것을 박탈이라고 한다
  3. 흰쥐는 스키너 상자 안에서 돌아다니다가 우연히 지렛대를 누르게 된다
  4. 지렛대를 누르자 먹이가 나온다
  5. 지렛대와 모 기관의 상관 관계를 알지 못하는 쥐는 다시 상자 안으로 돌아다닌다
  6. 다시 우연이 지렛대를 누른 흰쥐는 또 모기가 나오는 것을 보고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을 자주 하게 된다
  7.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서 흰 쥐는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나온다는 사실을 학습하게 된다

위의 실험에서 흰 쥐가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은 먹이에 의해 강화된 것이다 만약 지 렛 대를 눌렀을 때 먹이가 나오지 않았다면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을 학습 하 지 못했을 것이다 이렇게 어떤 행동을 한 뒤의 유기체가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것을 강화하라고 한다 고전적 조건화에서는 강화를 조건 화의 과정에서 무조건 자극을 부여하는 것으로 명명했지만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조건 화의 과정에서 부여하는 보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쓰는 것이다 조작적 조건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강화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강화 이론

스킨 하는 유 기체가 어떤 행동을 한 결과가 스스로에게 유리 하면 그 행동을 더 자주 하게 된다고 보았다 이때 그 행동의 결과로 주어진 것으로 행동의 빈도를 높이는 자극을 강화 인이라고 하는데 이런 강화인은 일차적 강화인과 이차적 강화인으로 나눠 볼 수 있다
먼저 일차적 강화에는 유기체의 행동을 직접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강화 인이다 예를 들면 음식이나 물과 같은 것이 되겠는데 당장 배고픈 유기체에게 음식으로 만족을 주는 곳으로써 바로 다음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다 반면의 이차적 강화에는 유기체의 행동을 바로 증가시키지 못한다 하지만 일차적 강화 인과 연합하여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는데 쿠폰이나 토큰 등이 이에 해당된다 쿠폰이나 토큰으로도 유기체를 강화할 수 있지만 그것은 유기체를 직접 강화는 것이 아니라 일차적 광 와인과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강화가 가능한 것이다 이차적 강화인으로써 가장 대표적인 것은 돈이다 돈은 여러 종류의 일차적 강화인가 경 알 수 있기 때문에 일반화된 강화인 라고 부르기도 한다

정적 강화와 부적강화

강화는 어떤 행동을 한 뒤의 유기체가 원하는 작업을 제공하여 행동의 빈도수를 높이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서로 자극에 제공뿐만 아니라 혐오 자극에 최고로 돈육의 체력 강화시킬 수 있는데서 노 자극의 제공으로 행동의 빈도수를 높이는 강화를 정적 강화라고 하고 혐오 자극에 최고로 행동의 빈도수를 높이는 강화 부적 강화라고 한다
정적 강화는 선호 자극의 제공으로 유기체를 강화시킨다 교사가 학생들의 발표를 유도하기 위해 발표할 때마다 추가 점수를 제공하거나 사탕을 하나씩 주는 것에 정적 강화의 이해가 되는데 여기서는 발표라는 행동의 빈도수를 높이기 위해 추가 점수나 사탕이라는 서로 자극을 제공함으로써 학생을 강화시키는 것이 된다
반면에 부적 강화는 혐오 자극을 제거로 유기 체력 강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부적 강화 정적 강화처럼 결과적으로 유기체가 유리하다고 느끼게 끔 하는 것이지만 선우 작업을 제공하지 않고 혀 모자 고글 제거하는 것으로 강화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화장실 청소를 하도록 되어 있는 아이에게 오늘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면 화장실 청소를 하지 않아도 좋아라고 이야기하여 아이가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셨다면 화장실 청소라는 혐오 자극을 제공함으로써 수업에 열심히 참여 하나 행동을 증가시킨 것이 된다

정적 처벌과 부적 처벌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단지 유기체가 하는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만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어떤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특정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킬 필요가 있는데 이때 혐오 자극을 제공하거나 서로 자극을 제고 함으로써 행동의 빈도수를 감소시킨다 이렇게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강화와 대변되는 거지 약화이다
벌은 유기체의 행동의 결과로 어떤 선호 자극을 제거하거나 혐오 자극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혐오 자극을 제공하는 것은 수 여성 버리라고 하는데 수여성 벌의 대표적인 예로 체벌을 들 수 있다 학생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했을 때 교사가 체벌을 가 함으로써 그 행동을 더 이상 하지 않게 만드는 것이다
반면에서 no 자극을 제거하는 벌은 박태성 버리라고 한다 박탈 선발은 그동안 받아 오던 강화 인을 제거한다는 말과 같다 박탈 성 벌의 대표적인 예로 타임 아웃이 있다 타임 아웃은 어떤 학생이 교실을 시끄럽게 하는 경우 그 학생을 일시적으로 교실 밖으로 추방하는 것이 다 편하게 교실에서 앉아 공부할 기회와 친구들과 함께 있을 기회를 박탈당하는 것을 직접 자기혐오 자극을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자극을 제거하는 박탈성 벌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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