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심리학-성격검사 및 초두효과

by 뿌찌대디 2021. 12. 30.

성격 검사

개인이 가지고 있는 성향이나 기질 등을 측정하는 검사이다.

대한민국에서는 1965년 미네소타 다면적 성격 항목표(Minner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가 번역되어 사용되었다. 이 검사는 그 후 한국 임상 심리학회에서 단면적 인성 검라는 이름으로 재 표준화되었으며, 이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성격 검사이다.

분류

객관적 검사 : 가장 일반적인 방식으로서, 형식화된 질문지나 성격항목표를 이용해서 자신의 특지에 대해 응답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자기 보고식 검사 방식에도 해당된다.

 

초두효과(서열 위치 효과)

서열 위치 효과는 서열 안의 처음과 마지막 항목을 가장 잘 기억하고, 중간의 항목들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기질을 말한다. 이 용어는 헤르만 에방하우스가 직접 연구를 수행하면서 만들어낸 용어이며 연구 목록 내의 항목 위치에 따라 재현 정확도가 다양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임의의 순서의 항목 목ㄹ록을 회상하라고 요청받을 때(자유 회상) 사람들은 목록으 ㅣ마지막 것과 함께 회상을 하시작하고 해당 항목들을 가장 잘 회상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최신 효과(Recency Effect))라고 한다. 더 이전의 목록 항목 중 최초의 일부 항목은 중간의 항목들보다 더 자주 회상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초두 효과 (Primacy Effect)라고 한다.

초두 효과를 제안한 한가지 이유는 제시되는 초기 항목들이 장기 기억으로 가장 효율적으로 저장된다는 점으로, 이는 이것들을 처리하는 양이 더 큰 데 기인한다.(최초의 목록 항목은 스스로 반복이 가능하며, 2번째 것은 처음 것과 함께 반복되어야 하며 3번째는 첫 번째와 두 번째 항목과 함께 반복되어야 하는 식이다.) 초두 효과는 항목이 빠르게 제시될 때 감소되며 천천히 제시될 때 강화된다.(. 각 항목의 처리를 감소시키고 강회 시키는 요인, 즉 영구적인 기억) 더 긴 표현 목록은 초두 효과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영구적인 장기 기억을 형성하는 능력이 부족한 기억상실의 경우 초두 효과를 보이지 않으나 회상이 학습 직후 발생하는 경우 최신 효과를 보인다 알읓하이머병 환자들은 초두 효과 감소를 보이지만 회상 시 최신 효과를 나타내지는 못한다.

 

칵테일파티 효과

파티의 참석자들이 시끄러운 주변 소음이 있는 방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화자와의 이야기를 선택적으로 집중하여 잘 받아들이는 현상에서 유래한 말이다. 이와 같이 주변 환경에 개의치 않고 자신에게 의미 있는 정보 만등 ㄹ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선택적 지각'또는'선택적 주의'라고 하는데 , 이런 석택적 지각이나 주의가 나타나는 심리적 현상을 일컫는다. '자기 관련 효과', '연화장 효과, 잔칫집 효과'라고도 한다.

 

배경

콜린 케리는 오늘날 칵테일 파티 효과라고 알려져 있는 현상에 관해 처음으로 보고하였다. 이 효과에 관한 대부분의 초기 연두들은 파티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실시되지 않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1950년대 초기 항공 관제사의 직무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 당시 항공관제사들은 조종사로부터 오는 메시지를 확성기를 통해 들었는데, 만약 많은 조종사들이 가까이 있을 경우 그들의 목소리를 하나의 중앙 확성기를 통하여 들어야만 하였기 때문에 항공관제사들이 직무를 정확하게 수행하는 것이 어려웠다. 2012년 5월, 미국 연구팀은 칵테일파티 효과가 두뇌 움직임과 관련이 있다는 증거를 과학적으로 입증해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이 실험에서 실험자가 여러 음성 중에서 단 하나의 음성에 반응하는 것이 두뇌 스펙트럼 사진을 통해 관찰된 것이다.

 

원리

'칵테일 파티 효과;가 일어나는 이유는 아무리 다양한 목소리가 귀로 들어와도 사람의 뇌는 그중 한 목소리만 골라서 처리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대'연구팀은 두 가지 목소리를 동시에 듣고 있는 사람의 두뇌 움ㅈ믹임을 조사했다. 그 결과 특정 음성 주파수에만 반응하여 활 송화되는 것으로 나타나는 '뉴런'그룹을 확인할 수 있었고, 두뇌의 움직임을 '스펙트럼 사진'으로 바꾸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기 위해 충분한 정보도 수집했다. 이런 기초 데이터들로부터 연구팀은 사람이 특정 단어를 듣게 되는 과정을 파악할 수 있었다.

연구팀은 이 알고르짐은 이용하여 지원자들에게는 '칵테일파티 효과'를 조사하였다. 그들에게 지원한 이들은 3명의 간질 환자였는데 환자들에게 남녀 두 사람이 서로 다른 문장을 동시에 말하는 것을 녹음해 들려줬다. 그리고 말 중에 특정 단어가 나오면 그때부터 그 사람 목소리에만 집중하라고 했다. 환자들은 처음에는 남녀 중 어느 한 사람의 목소리만 듣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대상은 환자마다 달랐다. 그런다 특정 단어가 나온 후부터는 일제히 그 단어를 말한 사람의 목소리만 뇌에서 처리했다. '사람은 듣고 싶은 말만 듣는다;는 말이 사실로 입증된 것이다.

응용분야

미아 찾기나,할인행사,이벤트 등 고객들에게 알려주는 안내 방송을 할 때 칵테일파티 효과'를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시끄럽고 여러 가지 대화가 오고 가는 장소에서 하나의 대화에 집중하고 이해하는 능력은 중요한 사교 능력의 하나이믜로 주의집중장애(ADD/ADHD)와 자폐증의 치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샌프란시스코 ㅋ캘리포니아대 연구팀' 교수는 그동안 한계로 여겨져 왔던 음성인식장치의 문제를 극복하는데 기여할 것이며 이 외에도 "이번 연구를 응용한 뇌 언어 처리 분석 프로그램은 노화나 주의력 결핍 장애, 자폐증 등을 겪는 뇌가 어떻게 언어를 처리하는지 알아내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응형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 - 전망 이론  (0) 2022.01.03
심리학 - 의사결정  (0) 2021.12.31
심리학-심리 검사  (0) 2021.12.30
심리학-바넘효과  (0) 2021.12.29
심리학 - 인지부 부조화  (0) 2021.12.29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