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심리학-무의식 이론

by 뿌찌대디 2021. 12. 25.

무의식

무의식 또는 비의식은 자신과 주위 환경에 자각이 없는 상태 즉, 자신이 의식하지 못하는 두뇌의 활동이며 사고 과정,기억,동기 따위 없이 자동적으로 발생하거나 작동할 수 있는 심리적,정신적 작용이다.

이 개념은 오스트리아의 신경학자이자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의해 대중화되었다. 정신분석학 이론에서 무의식적 작용은 꿈이나나 농담 따위를 통해 직접적으로 나타난다고 이해된다. 프로이트가 제창한 정신분석학이나 카를 융이 제창한 분석심리학에서 무의식은 "마음 속의 의식이 아닌 영역"이다

뇌신경과학 같은 비정신분석학적 학문들에서는 무의식적 활동이란 의식적 자각에 전적으로 따르지 않는 정신적 활동을 가리키는 말로서 사용하며 이경우 이를 '비의식'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정신분석학에서 ㅁ라하는 것 같은 별개의 영영으로서의 무의식 개념이 오디이푸스 컴플렉스 따위의 이론을 전제로 이루어지는 것과 달리 신경과학이나 인지심리학 등에서의 비의식(무의식)은 그러한 이론과는 달리 경험적이고 과학적인 연구 데이터에 기반하여 다룽어야 할 대상으로 본다. 예컨대 인지과학 연구자들은 사람이 의식적 사고를 통해서 얻는 정보보다 더 많은 정보를 의식적 자각 바깥에서 자동적,비의도적으로 획득 할 수 있음을 밝혀 냈으며 이런한 것의 주요한 예로 자동적 사고의 무의식적 사고를 통해서 얻는 정보보다 더 많은 정보를 의식적 자각 바깥에서 자동적,비의도적으로 획득할 수 있음을 밝혀 냈으며 이러한 것의 주요한 예로 자동적 사고의 무의식적 작요이 언급된다.

한편 일부에서는 정신북석학적인 무의식 존재 자체에 대해서는 의심받기도 한다 에리히 프롬은 정신분석하자지만 프로이트적인 의미에서의 무의식을 부정했으며,모리스 메를로퐁티 같은 현상학자들은 무의식도 :수동적 의:으로 결국 의식의 연장이라고 생각한다.

1.명칭 : 융은 "프리드리히 빌헬름 요제프 셀링이 서양의 무의식이 발견자라고 한다. 무의식의 영역을 간단한 표현으로 <무의식(독:Unbewusste,영:the unconscious)라고도 부른다. 여기서 말하는 무의식은, 의식이 되지 않는 마음 등과는 다른 개념이다.

더말하자면 AD 4세기 무렵 나타난 불교의 유식사상에서는 전 오식(시각,청각,후각,마걱,촉각이라는 의식 외에 무의식이라고도 해석할 수 있는 제칠식,아뢰야식이라는 두 개의 심층의 식층을 상정했다.

2. 의식의 존재 : 무의식적이다고는 무엇인가 말하는 것은, 그 전에에,의식이란 무엇인가라고 하는 것의 이해가 없으면 안 된다. <의식>이란,인간 일반적으로 두고 <내가 의식하고있으면, 의식하고 있을 때, 자명적으로 존재 이해되는 무엇인가>이라고 된다.외와 같이 의식은,주관적으로 파악되어 왔지만,근대에 성립한 과학이 그 연구 대상으로 하려면, 객관적인 규정으로서는 적절하지 않고,애매하고,한편 정량적 파악도 곤란했다. 그 때문에 마음의 학문인 심리학에서도,마음이나 영혼,혹은 의식은 과학적으로 정의되지 않는다고 하고,자극과 반응 그리고 심리학을 쌓아 올리려고 한 행동주의 심리학 등이 출현했다. 현재에도 마음의 개념과 같이, 의식의 개념도 주관적으로 파악되는 것에 지나지 않고,그 존재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어련 것이다고 생각하는 심리학파도 있다.

그러나,과학적 대상으로 해 객관적 파악이 곤란이라고 해도 <의식을 의식하는 사람에게는,의식의 존재는 자명하다>라고 하는 명제도 또한 진리라고 생각할 수 있는 것부터(주관적파악),과학적 객관적으로는 관찰되지 않는으로 해라, 마음의 개념과 같이 의식의 개념도 존재하고 있으면 최초부터 전제하고 있는 심리학도 많다. 적어도 일반인은 의식이 없다고는 생각하는 사람은 적다. 그 때문에 과학적으로 증명되어 있지 않아도,의식은 자명의 것으로해 다루어지거나 하고 있는 것이 현상이다. 물론 의식도 또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학파도 있어, 확정하고 있지 않는 것이 현상이다.

3. 의심과 기억 : 인간은 여러기지 것을 의식하지만, 목전, 혹은 <지금 여기의 감각적,의미적 자극의 패턴>이외로,<의식하는 것>은, 광의이 <기억>이다. 기억의 재생은,어느 말이나 지식등이 재현되기도 하지만,또 내적인 이미지의 형태로,과거의 정경(시각적,청각적)이 생각나기도 한다.

기억은 일상적으로 재현되고 있어 복잡한 순서를 필요로 하는 직업에서도, 그 하나 하나의 순서를 <의식하지 않는다>로, 기계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복잡한 한자를 쓰는 경우, 어느 선을 긋고, 다음은 어느 선을 어디에 어떻게 추가 기입이라고 등과 하나 하나 기억을 더듬고 쓰고 있는 것은 아니다.

<기억을 상기하고 있다고 하는 의식>없이, 매우 많은 일이, 이 현재에 상기되어 이미지나 감정이나 의미로 구성되는 <의식의 흐름>이 지속하고 있다.

그러나 , 그 외분으로 , 무엇인가를 생각해 내려고, 확실히 알고 있을 것인데, 아무래도 생각해 낼 수 없는 케이스가 존재해 , 이때, 의식의 매끄러운 흐름은 막혀, 기억을 재생하려고 하는 노력이 의식에 오른다.

생각해 내려고,노력 등이 필요한 기억은, <매끄럽게 흘러 가는 의식의 영역>에는 ,상기가 성공할 떄까지는,존재하지 않았던 것이 된다.그럼 그런한 기억은 어디에 있었는가. 물론,대뇌의 신경세포의 구조 관계의 패턴 속에 조재하고 있었던 것이다가,주관적인 경험으로서는,그러한 기억은,<현재의 의식 영역>의 밖,<전의식>이라는 영역에 있었다고 여겨진다.

 

반응형

댓글


"); wcs_do();